공부자료

[스크랩] 15개국어를 완전히 자신의 것으로 만든 언어신동 슐리만의 외국어 학습법

왕게으름 2012. 11. 12. 15:36

=============================================================================================

표현들을 외워서 외국어를 배운 사람의 대표로, 트로이를 발견한 슐리만을 들수 있다. 트로이의 유적을 발견한 독일의 고고학자 슐리만은 어학 학습에서도 천재였다. 14세때 사환으로 고용된 그는 , 일하는 사이사이에 짬을 내서 공부하여 15개 국어를 완전히 자기 것으로 만들었다. 다음은 슐리만이 한 이야기다.

 

 

나는 엄청난 열의를 가지고 영어 학습에 전념했는데 그때의 절박한 상황에서 모든 언어 학습을 쉽게 익힐 수 있는 한가지 방법을 발견했다. 그 간단한 방법이란 다음과 같다.

대단히 많이 음독하는것, 결코 번역하지 않는것, 매일 1시간씩 충당하는 것,   -> 음독=소리내어 말하기->'거침없는 말하기'

 

항상 흥미있는 대상에 대해서 작문을 쓰고, 이것을 교사의 지도를 받아 수정하는것, 전날 수정된 것을 암기하고, 다음시간에 암송하는 것이다.

슐리만은 영국 교회에 다니면서 설교를 경청하고, 그 한마디 한마디를 나지막이 따라했다. ->모든 기회를 활용하여 소리내는 언어훈련

심부름할때는 반드시 책을 가지고 다니면서 암기했다.   -> 모든 자투리 시간을 다 활용. 즉 하루를 25시간 27시간 30시간으로 늘려 사용하는 습관

 

그는 골드 스미스의 '웨이크필드의 목사' 와 스콧의 '아이반호'를 전부 암기했다. 이렇게 해서 6개월 만에 영어를 마스터하고,

다음의 6개월만에 '텔레마크의 모험'과 '폴과 비르지니'를 암송해서 프랑스어를 마스터했다 -> 해당 외국어책 읽기를 통해 그리고 이 책들의 암송을 통해 그리했다. 여기서 소리내어 영어책 읽기가 영어습득에 가장 중요한 학습법임을 확인할수 있다. 

 

이 방법에 의해 기억력이 강해지자 네덜란드어,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포르투갈어를 유창하게 쓰거나 말하는데 6주 이상을 필요로 하지 않았다.

 

슐리만은 어릴떄부터 "언젠가는 그리스어를 배울 수 있는 행복을 저에게 주시옵소서"라고 신에게 기도했다. 그것은 34세에 실현되었다. 그는 그리스어로 도니 "폴과 바르지니"를 암기함으로써 현대 그리스어를 6개월 만에 마스터한 것이다. 또한 고대 그리스어를 공부한지 3개월만에 '호메로스'를 읽을수 있게 되었다.

 

그는 "학교에서의 공부방법은 완전히 잘못되었다. "라면서 이렇게 말했다.

"그리스어 문법의 기초적 지식은 단지 실천에 의해서만, 즉 고전산문을 주의깊게 읽는것, 그 중에서 범레를 암기함으로써만 내것으로 만들수 있었다. 따라서 귀중한 시간의 한순간도 문법의 규칙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쓰지 않았다. "  ->마찬가지로 영어책을 소리내어 읽고 다독하면 문법규칙은 저절로 몸에 체득된다. 억지고 외우거나 할 필요없다. 

 

"나는 어떤 문법 규칙이 문법책에 쓰여져 있는지 않은지는 알지 못해도, 그 모든 규칙을 알고 잇다. 그리고 누군가가 내 그리스어 문장에서 실수를 발견했다고 말한다면, 나는 언제라도 그 표현방법이 정확하다는 증거를 , 내가 사용한 표현의 출처를 그에게 암송해 보임으로써 제시할수 있다. "

 

 

 

 

 

 

 

출처 : 영어연수!나는한국에서한다!(영나한/영어공부법/왕초보회화/원서
글쓴이 : 회일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