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자동차 똑바로 사용하기 제2탄
요즘 세간의 관심이 되고 있는것 중의 하나가 에코드라이빙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기아차 로체이노베이션에 에코드라이빙시스템이 적용되었다고 매스컴에서 대단하게 보도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알고 보면 정말 보잘것 없는 것에 불과 합니다. LED 램프에 빨간불, 녹색불이 들어오는것이 전부 입니다.
램프 하나로 해결될 문제라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없는것 보다는 낳겠지요. 그렇지만 램프 하나로 정확한 에코
드라이빙을 유도할 수는 없습니다.
차의 특성에 대해서 좀 더 살펴 보겠습니다.
전자제어장치(ECU)는 차량의 정보를 수집하여 엔진의 회전당 기름 분사량을 제어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출고시의 프로그램이 계속해서 유지되는 것이 아니고 운전자의 습관(기름 사용패턴)에 따라 지속적으로
학습보정을 하면서 그 운전자에게 맞는 최적의 상태를 유지할려고 합니다. 그래서 습관이 나쁜 운전자의
차량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 나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운전습관이 좋은 운전자의 차량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상태가 좋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자동변속기의 TCU 또한 학습보정을 하기는 마찬가지 입니다.
급가속, 급출발, 급정지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급가속, 급출발은 폭주족들이 굉음을 내면서 쏜살같이 튀어 나가는것만이 급가속, 급출발일까요? 아닙니다.
대부분의 운전자분들은 출발시는 물론 주행중에도 수도 없이 급각속, 급출발을 하고 있지만 본인은 하지 않는다고
착각을 하게 되는것이 차속 때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차속을 완전히 무시하고 엔진을 기준으로 회전당 기름량이 갑자기 많이들어가는 현상이 바로 급출발입니다.
예민하신분들은 감을 잡았을겁니다. 아마도.....
그래도 감이 오지 않는다면 엔진의 소리를 들어보시면 됩니다. 엔진에 기름이 일정하게 들어가면 엔진소리도
일정하게 되겠지요 갑자기 기름이 많이 들어가게 되면 붕~ 하고 엔진소리가 올라가는것을 느낄 것입니다.
급정지는 상식적으로 생각해 보셔도 아실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