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부자되기 위한 자산현황표 만들어보기~
재테크를 공부하다 보면 많은 책들을 읽게 됩니다. 그런데 서점에서 판매되는 책들을 보면 대부분의 책 내용이 중복될 뿐만 아니라, 과연 이 책을 읽고서 내가 부자가 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점을 가질때가 많았습니다.
이론적인 내용에 너무 치중하거나 어떤 상품이 좋다라든가 어떻게 해야한다는 원론적인 내용이 주를 이루다보니 실용적으로... 또 현실적으로 내가 활용할 수 있는 도구(tool)이 없다는 생각에.. 제가 하는 일이 기획업무라보니 업무 지식을 활용해서 자산/부채 내역 및 소득/지출 내역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엑셀 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물론 시중의 가계부 프로그램은 이를 활용한 것이 있으나,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 계실 것이기에 제가 활용하는 엑셀표를 설명해 드릴 예정이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1. 자산 및 부채 내역
기업의 재무제표에 많이 나오는 용어인 자산, 부채는 사실 내 재산과 빚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재산은 순수하게 내가 모은 돈으로 구성되기도 하지만, 남의 돈을 빌려서 자산을 형성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택을 구매하는데 있어서 대출을 받아서 주택이란 자산을 소유할 수 있죠. 간단한 공식으로는 자산=부채+자본 이라 볼 수 있습니다. 허나, 저 공식은 대부분 기업에서 적용하므로 여기서는 자본=순자산이라 용어를 변경하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결국 개인이나 한 가계의 자산은 자산, 부채, 순자산(자산=부채+순자산)으로 구성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때 자산의 항목은 최소 일정 이상의 가치를 유지하거나 또는 증가, 또는 어떤 수익을 창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부채의 경우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부채까지 포함을 시켜야 합니다. 부채는 자산의 감소를 유발 시킬 수 있는 항목으로 할부로 계산된 카드 대금까지 포함을 시켜야 하죠.
2. 소득(수입) 및 지출 내역
소득 및 지출은 급여 또는 매출에 의해 생성되는 내역 및 금액을, 지출은 개인 또는 가계에서 생활유지를 위해 지출되는 내역 및 금액을 정리하는 것입니다.
개인의 재무나 한 가정의 재무를 구멍이 난 독이라 가정을 할때, 쏟아붇는 통이 다양하고 물의 양(소득)이 많을 수록 물이 채워지는 속도는 빠를 것이고, 구멍의 수가 적거나 작을 수록(지출) 그 물이 독에 오래 머무를 수 있는 이치와 같습니다.
가능한 소득원을 다양하고 안정적으로 늘리면서 동시에 지출의 양을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줄여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재무현황 분석
주식투자하시는 분들은 ROI, ROE 등의 용어를 많이 보셨을 겁니다. 이와 비슷하게 자산대비 부채비율(내가 가진 전체 재산 중에 빚은 몇 %를 차지하는가), 전체 지출 대비 변동 지출의 비율(전체 쓰는 돈 중에서 갑자기 생긴 일 또는 구매로 인해 쓰는 돈이 몇 %를 차지하는가) 등을 계산해보시면 주위 사람들에 비해 내가 얼마나 더 쓰고 있는지를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저런 항목 들은 개인적으로 몇가지 더 만드셔서 재테크 목표를 산출하시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겁니다.
일전에 제가 올려드린 재테크 계획서라는 글과 엑셀표에서.. 목표는 항상 정량적으로 산정해야한다고 말씀드렸는데 저런 분석의 결과를 목표로 사용하시는게 크게 도움이 됩니다.
4. 자산 내역 정리하기
자산 항목은 가급적 대분류, 소분류로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보기에도 깔끔할 뿐더러 분류 체계가 주는 속성을 이해함으로써 자산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구성할 수 있는지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하단에 제시된 이미지를 보시면 안정성, 성장성, 유동성의 3가지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분류기준이라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안정성- 원금의 손실은 최소화되며, 이자 등의 기대 수익이 예상 될 수 있는 투자 상품입니다. 청약저축 등의 원금보전형 적금 상품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성장성- 원금 손실이 발생 가능하지만, 은행의 이자 수익보다 높은 기대 수익을 발생할 수 있는 상품 유형으로 주식직접투자, 펀드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유동성- 안정성 및 성장성이 원금 또는 투자 이익금을 회수하는데 일정 시간이 소요(예금의 경우 예금 이체 기간)되는데 비해 유동성은 당장 원금손실 없이 현금화 시킬 수 있는 돈입니다. 수중에 있는 현금이나 요즘 뜨고 있는 CMA 상품을 들 수 있습니다.
재테크는 위의 3가지 원칙을 자신의 재무 능력이나 상황에 맞게 적절한 비율로 섞어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위의 3원칙은 향후 다시 설명드리겠습니다.)
5. 비율 계산하기
상대기준과 절대 기준의 장단점을 적절히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체 대비 선택된 항목이 얼마의 비중을 차지하는지 상대적으로 확인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상대 기준은 타인과 또는 타 가계의 평균치와 비교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서울시 평균 가계의 통신비가 지출의 10%를 차지한 반면, 자신의 통신비 지출은 15%를 차지한다면 충분히 통신비용을 줄일 필요가 있다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6. 부채 내역 정리하기
부채가 0원이라면 더할 나위 없이 좋으나, 살다보면 부득이하게 또는 의도적으로(자산 증대를 위해 레버리지 효과 활용) 부채를 져야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대부분의 부채가 은행계 또는 주변 지인들에게 의존하게 되므로 각 항목별로 정리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7. 소득/수입 정리하기
소득 및 수입은 고정 수입과 변동 수입으로 정리를 하는게 좋습니다. 고정 수입은 급여 등이 해당될 것이며, 변동 수입은 주식 수익 처럼 변동적으로 발생하는 비고정형 수입입니다. 고정수입원이 다양하게 존재할 수록 안정적인 수입구조를 갖추었다고 볼 수 있겠죠.
8. 지출 내역 정리하기
지출 또한 소득과 마찬가지로 고정지출과 변동 지출로 구성됩니다. 고정지출은 보편적으로 지출되거나 또는 개인의 상황에 따라 어쩔수 없이 필수적으로 지출되는 항목입니다(예를 들어, 식비 등). 반면, 변동지출은 선물비 등과 같이 비정기적으로 발생하는 지출인데 실제 이런 요소 때문에 자산의 감소가 빠른 속도로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능한 변동지출 항목을 찾아내서 이를 줄여나가는게 자산을 늘리는데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9. 순자산 및 부채 비율 계산하기
자산에서 부채를 빼면 순자산 금액이 나옵니다. 이 금액으로 자산 대비 순자산 비율 또는 부채 비율등을 계산해보시면 부채비율이 높은지 낮은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 변동지출 비율 계산하기
변동지출에 해당하는 항목(선물비, 전자제품 구매 등)을 모두 합하면 변동지출액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를 전체 지출대비해서 계산 후 다른 친구들과 비교해보면 얼마나 더 쓰는지를 판단할 수 있겠죠.
업무 중에 틈틈히 만들고 정리한거라 좀 두서없네요. 궁금하신 점은 댓글 달아주시면 답하겠습니다. 이미지로 된 자료는 엑셀파일로 원본을 첨부하였습니다. 머리속의 기억력이나 메모지의 단순한 글귀에 의존하지 마시고, 매달 한번쯤.. 또는 분기별로 최소한 한번쯤은 이런 도표를 정리하셔서 자산의 전체적인 현황을 파악하시면, 개인 또는 가계의 자산 증가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